스포有) 기생충 (2019) | 공포, 그 자체 (재업)

ページの情報

本文

본 글은 영화 '기생충'의 스포일러가 포함된 리뷰로서,

스포일러를 원치 않으시다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0. 서론

 

영화가 끝난후에 영화관은 싸늘했다. 각자 무슨 감정이 들었는지는 모르지만 상영관을 나와 복도를 걸어갈때에도 정말 조용했다. 나 역시도 쉽사리 입이 떨어지지는 않았다. 무슨 감정이 들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영화를 보고 공포심을 느꼈다.

 

 

 

1. 연기

 

배우들의 연기는 칭창하기 입아플정도로 완벽했다. 사실 엄청난 명배우들이 즐비해 있기에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싶기도 하지만 송강호배우와 최우식배우의 연기는 정말이지 감탄이나왔다. 감정을 완벽히 표현했다. 절망적인 순간을 맞이해 보이는 표정과 스스로 무너진 자신들을 보여주는 장면에서는 정말 영화가 맞나?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사실적이었다.

 

 

 

2. 수석

 

영화 내에서 수석은 굉장히 중요한 소재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처음 수석을 선물 받은 후부터 비극은 시작된다. 수석은 부자들의 취미이다. 영화 내에서도 부자집의 취미로 등장한다. 기우는 유독 이 수석에 집착한다. 또 자신이 부자집에 어울리는지에 집착한다. , 자신이 수석을 가짐으로서 부자가 된다고 생각을 하며 자신을 위로했을지 모른다. 기우가 기정에게 너는 이집에 잘어울린다는 말을 한다. 또 다혜에게 자신이 이 집에 어울리는지 묻는다. 비로 인해 집이 물에잠기는데도 수석을 바라보며 꼭 껴안는 장면에서는 마음이 아프기도 했다. 기우의 수석은 단순히 수집품이 아닌 부자들의 취미를 공유한다는 마음을 가지게 해준다. 하지만 기우의 수석은 지하로 굴러 떨어졌다. 기우의 꿈이 처참히 무너져내리는 장면이다. 그리고 수석은 결국 냇가로 돌아간다. 기우의 시선으로 바라봤을때, 자신이 수석을 가짐으로서 부자의 옷을 입은 것 같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런 옷은 자신과 맞지 않다는 것을 느끼고 옷을 벗게 된다.

 

 

 

3. 반지하

 

반지하, 주택이 계급아닌 계급은 영화 전반적인 주제를 상징한다. 반지하에 살던 기택네 가족, 주택에 사는 박사장네 가족. 박사장네 집에서 큰 창문으로 보이는 푸른 잔디밭과 달리 기택네 집에서 작은 창문으로 보이는 것은 취객, 오물과 같은 것이다. 또 비가 많이 오는 중에 기택네 집은 물이 들어와 침수된다. , 박사장네 집에서 보이는 모든 것은 밝고 푸른 미장센을 연출한다. 밝게 햇빛이 들어오고 푸른 풍광은 아름답다. 비가와 어두운 와중에도 다송의 손전등으로 밝은 분위기를 보인다. 반면 반지하에서 보이는 풍경은 암울하고 어둡다.

 

 

 

4. 공감

 

영화가 정말이지 공포스럽던 이유는 '공감'했기 때문이다. 나는 기택네 가족의 모습에 내 모습을 비추어보았다. 물론 기택네 만큼 살아온것은 아니다. 부족함 없이 자랐지만 나의 가족은 가난과 떨어지지 못했다. 이 대목에서 봉준호 감독의 디테일에 감탄했다. 반지하의 전등이 한 번에 켜지지 않거나 와이파이 공유기가 없어 다른집의 공유기 찾기위해 이동하는 모습, 돈이 없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필라이트 맥주를 먹는 장면, 짜빠구리를 먹는 모습 등 전형적인 '한국의' 문화를 보였다. 그렇기에 많은 관객은 공감하며 공포를 느낄 수 있었다. 영화 후기들을 여럿 읽던 중에 정사장과 같이 부자들은 이 영화를 어떻게 봤을지 궁금했다. 또 해외의 반응 역시 궁금하다. 영화에는 한국인이 아니면 알기 어려운 도구들이 등장한다. 한때 반짝 유행했던 대만카스테라 사업이라던가 방송에 나와 유명해진 짜빠구리 등, 왜 봉준호 감독이 한국 사람들이 10% 더 이해 할 수 있다고 말했는지 알 수 있었다.

 

 

 

5. 냄새

 

냄새는 기생충이라는 영화에서 때놓을 수 없는 단어다. 특히 기택은 냄새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박사장네 가족은 기택의 가족들에게 냄새가 난다고 종종 말한다. 기택은 자신 옷의 냄새를 맡기도 하고 비누를 바꾸어야 하는지 고민하지만 반지하냄새라는 것을 알게된다. 기정은 냄새를 지우려면 반지하를 떠나야 한다고 말한다. , 냄새를 지우려면 부자가 되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아무리 가난한이들이 옷을 갈아입고 비누를 바꿔도 가난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분노인지 자격지심인지 모를 감정은 박사장이 냄새를 피하기 위해 코를 막고 인상을 찡그리는 모습을 보고 박사장을 죽이는 계기가 된다.

 

 

 

 

 

6. 상승과 하강

 

상승과 하강의 이미지는 영화에 중요한 소재이다. 기택의 가족이 박사장네를 찾을 때는 모두 아래에서 위로 올라간다. 기택네 가족이 박사장네에 갔다가 돌아올 때에는 모두 위에서 아래로 내려온다. 기택 가족이 상승하고 하강하는 장면은 많이 보이는데 반해, 박사장네 가족은 하강하는 모습을 거의 보이지 않는다. 박사장이 집에서 들어올 때처럼 계속 위로 오르는 장면만 묘사한다. 하류층은 상류층을 동경하여 언제든 올라가고 싶어하지만, 상류층은 하류층에게 관심도 없다. 이 점은 영화의 엔딩에서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되는데, 상상 속에서 돈을 많이 벌어서 성공한 모습의 기우는 지하에 갇힌 아버지에게 올라 오라고만 하지 자신이 데리러 내려가지는 않는다. 상류층과 하류층이 사는 세상의 차이는 아주 견고하고, 상류층에 올라간 이들은 하류층을 돌아보지 않는다. 가난을 상징하는 김씨네 가족의 아들인 기우도 비록 상상이지만 성공한 뒤에는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묘사는, 상류층과 하류층의 갈등이 단순히 성격이나 인품의 문제가 아닌 구조의 문제임을 보여준다. 성공한 기우가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것은, 박씨네 가족들이 하강하지 않는 것은 그들이 나빠서가 아니라 자본주의 사회의 속성상 당연한 일이 된다. (출처: http://extmovie.maxmovie.com/xe/movietalk/47297183)

 

 

 

7. 감독

 

봉준호감독은 이 영화로 정말 경지에 올랐으며 세계에 이름을 날리기에 마땅한 인물이 되었다. 다음 영화가 정말로 기대되는 믿보봉(믿고 보는 봉준호 영화)이 되었다.

 

 

 

8. 총평

 

너무나도 현실적이기에 놀랍고 더 나아가 공포스럽기 까지 한 영화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는 엄청나다.

 

기생충이라는 영화의 평가가 10년 후에 어떠할지 궁금하다

 

배우들의 연기는 말하면 입아플 정도.

 

주제까지 완벽.

 

 

 

9.0/10

 

 



신사역 멀버리힐스 모델하우스 신사역 멀버리힐스 분양가 신사역 멀버리힐스 신사 멀버리힐스 신사 멀버리힐스 분양가 신사 멀버리힐스 모델하우스 멀버리힐스 멀버리힐스 분양가 멀버리힐스 모델하우스 신사동 멀버리힐스 빌리브 하남 하남 빌리브 신세계 빌리브 하남 신세계 빌리브 영종 랜드마크 블루오션 영종 랜드마크 블루오션 분양가 영종도 오피스텔 블루오션 영종도 블루오션 영종 블루오션 남양주 더샵 퍼스트시티 남양주 더샵 퍼스트시티 모델하우스 남양주 더샵 퍼스트시티 분양가 남양주 포스코 더샵 당산 더채움 당산 더채움 분양가 수유역 팔라티움 수유 팔라티움 가산 노블루체 가산 G밸리 노블루체 가산 G밸리 노블루체 스위트 가양역 더 스카이밸리 가좌 코오롱하늘채 가좌동 코오롱하늘채 가좌 코오롱하늘채 메트로 강남역 솔라티움 건대 하이뷰 검단 대방노블랜드 검단신도시 대방노블랜드 검단 센트럴 푸르지오 검단대우푸르지오 검단 푸르지오 모델하우스 검단신도시 푸르지오 검단신도시 푸르지오 모델하우스 검단 동양파라곤 광교 더샵 레이크시티 광교 상현솔하임 수지 상현 솔하임 광안리 이안 테라디움 괴정 한신더휴 구로 오네뜨시티 남판교 동양라파크 부천 힐스테이트 소사역 길음역 동양파라곤 김포 타운하우스 김포 한강스카이타운 김해 연지공원 푸르지오 남산센트럴뷰 남양주 포스코 더샵 분양가 다산 대림지식산업센터 다산신도시 대림지식산업센터 다산 지금지구 대림지식산업센터 다산 프리미어 캠퍼스 다산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 대림 88월드타워 대림역 88월드타워 대림동 한양립스 대장지구 제일풍경채 판교 대장지구 제일풍경채 더 포레 드 루미에르 분당 더포레드루미에르 분당 더포레 동대문 스테이하이 동작 협성휴포레 협성휴포레 시그니처 협성휴포레 동탄 그랑파사쥬 동탄 호수공원 그랑파사쥬 동탄역 삼정그린코아 동탄역 스타디움블루 동탄역 유퍼스트 양우내안애 루원 지웰시티 푸르지오 루원 지웰 푸르지오 루원시티 sk리더스뷰 건대 빌리브 선정릉역 파크엘나인 이안강동컴홈스테이 하남포스코아이시티 하남포스코ict 감일 에코앤 e편한세상 하남 감일 이편한세상 슈페리어 해밀 시티타워역골드클래스 시흥 월곶역 블루밍더마크 안양아이에스비즈타워센트럴 안양 지식산업센터 안산 중앙역 푸르지오시티 힐스테이트 과천 영등포 다빈치 용인 서해그랑블 용인 천리 서희스타힐스 우성 고덕타워 은평 뉴트로시티 역촌역 뉴트로시티 은평 뉴트로시티 분양가 은평 코오롱하늘채 역촌역 코오롱하늘채 역촌 코오롱하늘채 을지로 오렌지카운티 의정부 스마트시티 의정부역 스마트시티 이수역 사당 엘크루 분양가 분당메모리얼파크 부평 지식산업센터 부평 테크노밸리 인천 지식산업센터 일산 신동아 파밀리에 일산 덕이동 신동아 파밀리에 자양동 워너스리버 잠실 성희파크빌 제주 더오름카운티원 제주1번가 더테라스 종로 주함해븐타워 천왕역 대우이안 청계 다우아트리체 청계 젠트리움 청라 레이크 봄 청라 레이크 봄 오피스텔 청라 포레안 청라 로데오시티 포레안 청량리역 해링턴 플레이스 춘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춘천 센트럴타워 푸르지오 춘천 푸르지오 충무로역 스위트엠 판교 제일풍경채 평택 고덕 뷰파이브 평택 고덕 헤리움 평택 소사벌 푸르지오 평택 효성해링턴코트 포천 현대힐스테이트 하남 두산프라임파크 하남 프라임파크 하남 벨리체 하남 스타포레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 힐스테이트 판교 엘포레 힐스테이트 판교역 판교역 힐스테이트 방이동 지역주택조합 마곡보타닉투웨니퍼스트 마곡보타닉 마곡 사이언스타워2 lg마곡사이언스파크 목동 센트럴파크 서산 금호어울림 신사역 멀버리힐스 여의도 브라이튼 지웰 브라이튼 여의도 지웰 오남 서희스타힐스 오남신도시 서희스타힐스 힐스테이트 수지구청역 목동 센트럴파크 송파가락지역주택조합 새절역 지역주택조합 e편한세상시티 과천 건대 빌리브 인테라스 신도림 큐브스테이트 삼성동 파크엘나인 선유도역 더블뷰 투웨니퍼스트 선유도 투웨니퍼스트

コメントのリスト

登録されたコメントがありません。

コメントを書く
Note: コメントは自分を表す顔です。 無分別なコメントや悪口、誹謗などを慎んでください。
自動登録防止の数字を順番に入力してください。

Login